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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유라시아의 지역적 패권으로 부상할 수 있는가
군사, 경제, 지역정치적 정당성의 관점에서
photo중국 또한 카자흐 스탄과 투르크메니스탄으로부터의 에너지 및 천연 자원 수입 등 중앙아시아 국가들과의 협력 에서 포지티브 섬 게임을 확대하고 있다. 중국은 에너지 협력과 유럽 등 국제시장으로의 진출 을 위한 교통물류인프라 구축에 중앙아시아를 이용하여 자유무역지대를 창설하려는 비전을 내 비치며 SCO와 신실크로드 경제벨트 정책, AIIB 등 경제, 금융 영향력의 확대를 꾸준히 시도 하고 있다. 이에 대해 중앙아시아 국가들은 적극적인 호응을 보이고 있다. 반면 중국의 약점 은 군사적 안보 및 지역 안보 공공재의 제공이다.
[아시아 탐방] 성은 없고 이름만 있는 '미얀마의 이름'을 찾아서...
이름을 들으면 태어난 요일을 알 수 있다는 미얀마 사람들!
photo화요일은 S, Z로 시작하는 ‘샨‘, ‘쪼‘ 등을 사용하고 수요일은 Y, R로 시작하는 ‘야민‘ 등을 사용합니다. 목요일은 M, P, B로 시작하는 ‘묘‘, ‘표‘, ‘바'를 사용하고, 금요일은 TH, H로 시작하는 ‘뚜라‘, ‘한'을 사용하고 토요일은 T, D, N, Ht로 시작하는 ‘투웨이‘, ‘틴‘, ‘난다’ 등, 마지막으로 일요일은 A, E, O로 시작하는 ‘아응‘, ‘에잉’ 등을 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나무와 공감하며 살자!
신간 '나무에 문화꽃이 피었습니다' 서평
photo책장을 넘길 때마다 손끝에 나무 향이 깊게 밴다. 나무를 향한 작가의 애틋한 시선이 페이지마다 넘실거린다. 간결하고 담백한 문장들은 어디에도 치우치지 않는 나무의 중도를 드러내고, 다정하고 위트 있는 문장들은 나무의 무한한 사랑 이야기를 담아낸다. 한 장, 한 장 나아갈 때마다 마음속에 주렁주렁 열매가 맺히고, 온몸에 온기가 가득해진다. 작가는 나무 이야기를 통해 따스한 에너지를 전해준다. 추사 김정희는 유배지에서 쓸쓸했던 마음을 단풍나무에게 위로받았다고 한다. 성삼문은 올곧은 대나무를 닮고자 ‘대나무’를 호
[지식동화] 사시나무 떨 듯이
평생 안 해본 말이나 행동은 되살릴 수 없단다
photo비 오는 날 할머니는 먼 산을 보며 나무 타령을 곧잘 흥얼거렸다. 나무 등걸같은 할머니 등에 업힌 손자에게 그 노래는 자장가였다. “죽어도 살구나무, 빠르기는 화살나무 입 맞춘다 쪽나무, 불 밝혀라 등나무 십리 절반 오리나무. 덜덜 떠는 사시나무” 사시나무 가지는 바람이 살살 불기만 해도 그냥 흔들린다. 견디기 힘든 바람에 벌벌 떠는 것처럼 보인다. 요새는 ‘혼자서만 잘 살자’며 자기 잘난 맛에 산다. 권력이나 돈이 없어도 남 앞에서 덜덜 떨지는 않는다. “사시나...
[지식동화] 유배길, 단풍이 나지막이 속삭이며 다독거리더라
추사 김정희가 제주 대정으로 귀양을 간다
photo온갖 생각을 걸머지고 먼 길을 걷는다. 기약 없는 삶을 의탁할 한심한 신세를 생각하며, 제주에 이르는 길에서 온갖 슬픔을 다 내 밷는다. 단풍길을 다 지나고 나니 어쩔 수 없이 다시 쓸쓸한 외로움이 길동무를 한다. 한 가닥이라도 확신이 있다면 이 쓸쓸함을 끝낼 수 있으련만... 의식이 없다면 불운하다 탓이라도 하련만... 거짓말은 할수록 많아지지만 참말은 할수록 줄어든다. 차라리 입을 닫자.
[지식동화] 단풍에 물든 삶
단풍나무는 부잣집 막둥이 도련님 같다
photo단풍나무는 부잣집 막둥이 도련님 같다. 어릴 때부터 귀티가 흐른다. 커서도 그 자태는 바뀌지 않는다. 김조순의 호는 풍고(楓皐). ‘단풍나무 언덕’이라니, 멋진 풍류 넘친다. 실제로 집주위에 단풍나무를 가득가득 심었다. 김조순은 정조 때 개혁정치의 중심에 서 있었다. 딸이 순조의 왕비로 책봉되자 권력을 휘두르며 국정을 쥐락펴락했다. 안동김씨 세도정치는 이 ‘단풍나무 언덕‘에서 바람을 일으켜 60년을 이어갔다. 단풍나무는 무시무시한 상징이다.
[지식동화] 몬드리안의 생각나무
몬드리안은 사과나무와 나눌 말이 많았나 보다
photo몬드리안은 사과나무와 나눌 말이 많았나 보다. 사과나무를 그리고 또 그린다. ‘붉은 나무’(1908) ‘회색나무’(1911), ‘꽃이 핀 사과나무’(1912), ‘구성 NO 10’(1915). 뭔가를 관찰한 것 같다고 전문가들이 말한다. 도대체 뭘 본걸까? 아마도, 시간 따라서 바뀌는 사과나무 옆모습 아닌가. 앞모습에 없던 것이 옆에서는 보인다. 이때는 인간이 아름다운 나무를 본 것이다. 처음에는 사과나무 꽃이나 나뭇가지를 온전하게 그렸다. 어느 때는 ‘꽃이 핀 사과나무’를 추상으로 표현했다. 마치 거미줄 같다. 햇빛에 ...
[지식동화] 포도 넝쿨 아래서 마음속 평화의 원표로 좌표를 찍는다
포도나무는 편안한 여유
photo포도나무 아래 누어서 포도넝쿨이며 포도손을 보면 누구나 마음속 평화의 원표로 좌표를 찍게 된다. 과일나무를 곧잘 그리는 고흐에게도 포도나무는 편안한 여유. 늘 불안했던 파리 생활을 정리하고 아를에 와서는 편하게 살았다. 그 느낌을 그린 것이 ‘아를의 붉은 포도밭’이다. ’사향포도가 있는 창가‘는 미셀 앙리의 그림이다. 색채 감성과 생동감이 쌍으로 추는 짝춤. 힘 넘치는 붓 터치로 유명해 컬러리스트라고 불린다. 이렇게 그려낸 흐드러진 꽃다발과 꽃나무 사이에 탐스러운 포...
[지식동화] 이슬에 영글고 봉황이 즐기는
꾀꼬리가 먹는데 복숭아처럼 생겨 ‘앵도(鶯桃, 櫻桃)’라 부른다
photo임금이 신하에게 선물할 만큼 품격 있는 앵두. 임금의 혼백을 모신 종묘 제사 때 “앵두를 제물로 바치는 것이 의례의 본보기니, 5월 초하루와 보름 제사에 올리라” 했다. ** 일찍 익고 맛까지 달콤하니, 으뜸 정성으로 바치고 싶었을 터. 세종임금님은 앵두를 좋아했다. 손자를 무릎에 앉히고 앵두를 먹여주며 좋아하는 모습이 실록에 나온다. 아들 문종은 궁궐에 앵두나무를 많이 심어 손수 물주고 가꿔 정성껏 따 올렸다. “바깥에서 따 올리는 앵두 맛이 어찌 세자가 직접 심은 것만 하겠는가”. ...
拌饭:拌饭人——讲述大家融为一体的世界
若是提起可以形容 K-food 的食物,无论是谁都会想到拌饭吧?
photoK-culture正受到全世界的关注。以BTS这一男子组合为中心,在2022年似乎受到了热烈的关注。 文化(culture)虽然是对人类整个生活的指南,但作为大韩民国的k-culture,像娱乐艺术领域一样广为人知的领域应该是K-food。 说到用K-food表达的食物,任何人都会想到拌饭吧? 因为拌饭而十分有名的地方就是全州,所以经常在拌饭前面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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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중국은 유라시아의 지역적 패권으로 부상할 수 있는가
중국 또한 카자흐 스탄과 투르크메니스탄으로부터의 에너지 및 천연 자원 수입 등 중앙아시아 국가들과의 협력 에서 포지티브 섬 게임을 확대하고 있다. 중국은 에너지 협력과 유럽 등 국제시장으로의 진출 을 위한 교통물류인프라 구축에 중앙아시아를 이용하여 자유무역지대를 창설하려는 비전을 내 비치며 SCO와 신실크로드 경제벨트 정책, AIIB 등 경제, 금융 영향력의 확대를 꾸준히 시도 하고 있다. 이에 대해 중앙아시아 국가들은 적극적인 호응을 보이고 있다. 반면 중국의 약점 은 군사적 안보 및 지역 안보 공공재의 제공이다.07-10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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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아시아 탐방] 성은 없고 이름만 있는 '미얀마의 이름'을 찾아서...
화요일은 S, Z로 시작하는 ‘샨‘, ‘쪼‘ 등을 사용하고 수요일은 Y, R로 시작하는 ‘야민‘ 등을 사용합니다. 목요일은 M, P, B로 시작하는 ‘묘‘, ‘표‘, ‘바'를 사용하고, 금요일은 TH, H로 시작하는 ‘뚜라‘, ‘한'을 사용하고 토요일은 T, D, N, Ht로 시작하는 ‘투웨이‘, ‘틴‘, ‘난다’ 등, 마지막으로 일요일은 A, E, O로 시작하는 ‘아응‘, ‘에잉’ 등을 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04-15 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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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나무와 공감하며 살자!
책장을 넘길 때마다 손끝에 나무 향이 깊게 밴다. 나무를 향한 작가의 애틋한 시선이 페이지마다 넘실거린다. 간결하고 담백한 문장들은 어디에도 치우치지 않는 나무의 중도를 드러내고, 다정하고 위트 있는 문장들은 나무의 무한한 사랑 이야기를 담아낸다. 한 장, 한 장 나아갈 때마다 마음속에 주렁주렁 열매가 맺히고, 온몸에 온기가 가득해진다. 작가는 나무 이야기를 통해 따스한 에너지를 전해준다. 추사 김정희는 유배지에서 쓸쓸했던 마음을 단풍나무에게 위로받았다고 한다. 성삼문은 올곧은 대나무를 닮고자 ‘대나무’를 호03-04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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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지식동화] 사시나무 떨 듯이
비 오는 날 할머니는 먼 산을 보며 나무 타령을 곧잘 흥얼거렸다. 나무 등걸같은 할머니 등에 업힌 손자에게 그 노래는 자장가였다. “죽어도 살구나무, 빠르기는 화살나무 입 맞춘다 쪽나무, 불 밝혀라 등나무 십리 절반 오리나무. 덜덜 떠는 사시나무” 사시나무 가지는 바람이 살살 불기만 해도 그냥 흔들린다. 견디기 힘든 바람에 벌벌 떠는 것처럼 보인다. 요새는 ‘혼자서만 잘 살자’며 자기 잘난 맛에 산다. 권력이나 돈이 없어도 남 앞에서 덜덜 떨지는 않는다. “사시나...12-04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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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지식동화] 유배길, 단풍이 나지막이 속삭이며 다독거리더라
온갖 생각을 걸머지고 먼 길을 걷는다. 기약 없는 삶을 의탁할 한심한 신세를 생각하며, 제주에 이르는 길에서 온갖 슬픔을 다 내 밷는다. 단풍길을 다 지나고 나니 어쩔 수 없이 다시 쓸쓸한 외로움이 길동무를 한다. 한 가닥이라도 확신이 있다면 이 쓸쓸함을 끝낼 수 있으련만... 의식이 없다면 불운하다 탓이라도 하련만... 거짓말은 할수록 많아지지만 참말은 할수록 줄어든다. 차라리 입을 닫자.11-02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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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지식동화] 단풍에 물든 삶
단풍나무는 부잣집 막둥이 도련님 같다. 어릴 때부터 귀티가 흐른다. 커서도 그 자태는 바뀌지 않는다. 김조순의 호는 풍고(楓皐). ‘단풍나무 언덕’이라니, 멋진 풍류 넘친다. 실제로 집주위에 단풍나무를 가득가득 심었다. 김조순은 정조 때 개혁정치의 중심에 서 있었다. 딸이 순조의 왕비로 책봉되자 권력을 휘두르며 국정을 쥐락펴락했다. 안동김씨 세도정치는 이 ‘단풍나무 언덕‘에서 바람을 일으켜 60년을 이어갔다. 단풍나무는 무시무시한 상징이다.10-01 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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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지식동화] 몬드리안의 생각나무
몬드리안은 사과나무와 나눌 말이 많았나 보다. 사과나무를 그리고 또 그린다. ‘붉은 나무’(1908) ‘회색나무’(1911), ‘꽃이 핀 사과나무’(1912), ‘구성 NO 10’(1915). 뭔가를 관찰한 것 같다고 전문가들이 말한다. 도대체 뭘 본걸까? 아마도, 시간 따라서 바뀌는 사과나무 옆모습 아닌가. 앞모습에 없던 것이 옆에서는 보인다. 이때는 인간이 아름다운 나무를 본 것이다. 처음에는 사과나무 꽃이나 나뭇가지를 온전하게 그렸다. 어느 때는 ‘꽃이 핀 사과나무’를 추상으로 표현했다. 마치 거미줄 같다. 햇빛에 ...09-01 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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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지식동화] 포도 넝쿨 아래서 마음속 평화의 원표로 좌표를 찍는다
포도나무 아래 누어서 포도넝쿨이며 포도손을 보면 누구나 마음속 평화의 원표로 좌표를 찍게 된다. 과일나무를 곧잘 그리는 고흐에게도 포도나무는 편안한 여유. 늘 불안했던 파리 생활을 정리하고 아를에 와서는 편하게 살았다. 그 느낌을 그린 것이 ‘아를의 붉은 포도밭’이다. ’사향포도가 있는 창가‘는 미셀 앙리의 그림이다. 색채 감성과 생동감이 쌍으로 추는 짝춤. 힘 넘치는 붓 터치로 유명해 컬러리스트라고 불린다. 이렇게 그려낸 흐드러진 꽃다발과 꽃나무 사이에 탐스러운 포...08-04 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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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지식동화] 이슬에 영글고 봉황이 즐기는
임금이 신하에게 선물할 만큼 품격 있는 앵두. 임금의 혼백을 모신 종묘 제사 때 “앵두를 제물로 바치는 것이 의례의 본보기니, 5월 초하루와 보름 제사에 올리라” 했다. ** 일찍 익고 맛까지 달콤하니, 으뜸 정성으로 바치고 싶었을 터. 세종임금님은 앵두를 좋아했다. 손자를 무릎에 앉히고 앵두를 먹여주며 좋아하는 모습이 실록에 나온다. 아들 문종은 궁궐에 앵두나무를 많이 심어 손수 물주고 가꿔 정성껏 따 올렸다. “바깥에서 따 올리는 앵두 맛이 어찌 세자가 직접 심은 것만 하겠는가”. ...07-07 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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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拌饭:拌饭人——讲述大家融为一体的世界
K-culture正受到全世界的关注。以BTS这一男子组合为中心,在2022年似乎受到了热烈的关注。 文化(culture)虽然是对人类整个生活的指南,但作为大韩民国的k-culture,像娱乐艺术领域一样广为人知的领域应该是K-food。 说到用K-food表达的食物,任何人都会想到拌饭吧? 因为拌饭而十分有名的地方就是全州,所以经常在拌饭前面加...07-05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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